자료실

자료실

칭찬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1-02 21:47 조회2,560회 댓글1건

본문

칭찬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어린시절 무심코 들었던 칭찬, 질책 한 마디에 울고 웃었던 경험이 있지 않으신지요? 우리들에게도 선생님께서 꾹 눌러 찍어 주신 "참 잘했어요" 도장에 어깨가 으쓱했던 경험이 있지 않던가요?  빨간색 색연필로 커다란 동그라미를 그려주시는 날이면 동그라미를 따라 벅찬 기쁨이 가슴속에도 동심원을 그리며 퍼져 나갔습니다. 이제 그 용기와 기쁨을 되돌려 주어야 할 때입니다. 칭찬 한 마디는 우리 아이들의 성장 원동력이 되어 주니까요.

 

칭찬의 기술

 

칭찬의 사전적 의미는 좋은 점이나 착하고 훌륭한 일을 높이 평가한다는 뜻으로 상대방에 대한 애정과 관심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 대한 칭찬의 기본 원리는 진심어린 관심을 바탕으로 잘한 점과 장점을 찾고 칭찬해 주는 것에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맞지 않을 때, 혹은 입에 발린 과장된 칭찬은 오히려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신뢰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단어선택, 타이밍, 태도, 적절한 동기 등이 어우러진 칭찬에만 바람직한 행동 유도와 학습동기 유발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칭찬에도 기술이 필요한 법입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칭찬 동기

 

작은 일이라도 칭찬의 이유를 정확하게 짚어주세요. 칭찬받는 아이는 자긍심을 느끼며 더욱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적절한 타이밍, 적당한 칭찬

 

넘치는 칭찬이나 순간을 놓친 칭찬은 그 효과를 저하시킵닏. 칭찬을 남발하게 되면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지나친 칭찬은 오히려 모욕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 같은 칭찬을 여러 명에게 남용하면 칭찬의 효과는 물론 신뢰성이 흔들립니다. 진심어린 태도를 갖추고 마음이 닿을 수 있을 정도로만 칭찬해주세요. 칭찬 할 때는 바람직한 행동이 이루어진 즉시 표현해 주세요.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친구의 태도는 분명 달라져 있을 거예요.

 

적합한 칭찬언어

 

칭찬할 때 어떤 단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매우 달라집니다. 무조건 "참 잘했다" "넌 참 똑똑 하구나"등 상투적이고 일반적인 칭찬은 배제하고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칭찬을 해주세요. "색종이를 꽃 모양으로 접는 건 참 어렵지? 네가 여러 번 접어보고 완성한 걸 엄마는 알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완성한 네가 정말 자랑스러워." 또는 "우와~지난번에 배운 소리의 원리를 잘 기억하고 있구나, 그것을 기억하고 활용하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야." 등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때로는 말 대신 머리를 쓰다듬거나 어깨를 다독이는 등 몸동작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칭찬언어 또는 바디 랭귀지를 사용해 보세요.

 

긍정적인 마인드

 

자녀의 감춰진 잠재력을 발견하고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표시하려면 자녀를 바라보는 부모님의 마음은 늘 열려 있어야 합니다. 장점은 단점보다 더 깊숙이 숨어있는 법입니다. 더욱 세심히 관찰하고 관심을 가져 봅니다.

칭찬의 범위는 꼭 결과물이나 행위에 국한될 필요는 없습니다. 연필 잡는 모양, 필기하는 태도 등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관심을 갖고 표현하도록 합니다.

칭찬의 힘을 믿지 않으면 효과를 보기 어려운 법이지요. 먼저 마음을 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녀의 가능성을 믿고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칭찬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주고 잠재력을 자극하여 더울 열정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줍니다. 사려 깊은 칭찬 한마디는 초롱초롱 별 같은 눈으로 우리를 바라보는 친구들의 인생 방향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끼칠 만큼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관리자님의 댓글

관리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