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부적응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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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가 산만하거나 주의집중을 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주의력 결핍,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이거나 돌아다니는 등의 과잉행동, 차례를 기다
리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 일에 끼어드는 충동성이 주된 특징이다. 주의력
결핍이 두드러지거나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두드러질 수도 있고 세 가지
특성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주의력 결핍 유형>
- 세부사항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고 학교 활동이나 기타 활동에서 부주의
로 인해 실수를 저지른다.
- 주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사람들이 이야기 할 때 귀를 기울이는 것 같지 않다.
- 지시를 잘 따르지 않고 맡겨진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
- 과제와 활동을 조직화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정신적인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입해야 할 때 이를 회피하고 싫어한다.
- 과제와 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종종 잃어버린다.
- 외부 자극에 의해 방해받기 쉽다.
- 매일매일 하는 일과를 잊어버린다.
<과잉행동-충동성 유형>
- 손이나 발을 계속 만지작거리거나 꼼지락 거린다.
-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뜬다.
- 마구 돌아다니고 기어오르는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 조용하게 놀거나 조용한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
- 때로는 마치 발동기가 걸린 것처럼 행동을 멈추기가 어렵다.
- 끊임없이 말을 한다.
- 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답을 쏟아 놓는다.
- 순서를 기다리기가 힘들다.
-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끼어든다.
▶ 품행장애
자신의 나이에서 지켜야 할 사회적인 규칙을 빈번히 어기며 지속적으로
타인의 권리를 침범하는 행동,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공격적인 행동
등과 같은 비사회적이고 반사회 적인 행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 반항성 도전장애
같은 나이 또래의 아이들에게 정상적이라고 인정되는 범위를 벗어나서
떼쓰기, 불복종, 쓸데없는 논쟁, 원망 등과 같이 부정적, 비협조적,
적대적, 도전적인 행동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 우울장애
거의 하루 종일, 매일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며 거의 모든 활동에 있어
흥미나 관심을 잃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더불어 과민성, 사회적 위축,
학업수행 저하, 불면증, 체중변화, 피로감 죄책감, 자살에 대한 생각 등이
흔히 동반되기도 한다.
▶ 불안장애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국한되었거나 또는 여러 가지 상황에 걸쳐서 과도
하게 걱정하며, 불안해하고 안절부절하며 초조함을 나타내는 행동
(예를 들면 손톱물어 뜯기)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 틱장애
눈 깜박거림, 얼굴 찡긋거림, 어깨 들썩이기, 킁킁거리는 소리내기 등
갑작스럽고 빠르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을 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틱 증상들은 불수의적이고 시간에
따라서 하루에도 그 강도의 변화가 심하고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상황에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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